고소설 속 여성 원귀

전혜진 2019.03.31 19:07 조회 수 : 816

고소설 속 여성 원귀

 

야담은 대부분 한문으로 쓰였으며, 사대부가 쓰고 사대부가 향유하였지만, 임진왜란 이후 고소설의 주된 표기 수단은 한글이었다. 또한 고소설은 목판 인쇄를 통해 방각본으로 출간되었고, 조선 후기에는 세첵점에서 책을 빌려볼 수 있어 더욱 저렴하게 향유할 수 있었기 때문에 야담에 비해 향유층의 저변이 넓었다. 이와같은 이유로 최기숙은 조선시대 여성의 자살을 유발한 요인에서 문화사회학적 이유를 찾으며 위와 같은 이유로 고소설을 대상으로 자살의 서사를 살펴보았다.

 

우쾌제는 한국 고전소설사의 기점을 잡아 정립한 김태준의 조선소설사를 인용하며 고소설의 시대별 구분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이 구분에 의하면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고소설은 제4기 이후이며, 여성 원귀가 등장하는 고소설 역시 제4기 이후에 본격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

 

 

 

구분

시대

대표작

1

설화 시대(상고~고려 말)

삼국 설화, 고려의 패관 문학

2

전기소설 시대(~조선 초)

금오신화

3

발흥기(~·병양란기)

화사, 홍길동전

4

난숙기(~숙종기)

1. 서포 소설 : 구운몽, 사씨남정기

2. 동화 전설의 소설화 : 토끼의 간, 흥부전, 심청전, 삼설기, 적성의전

5

근대소설기(~·정 시대)

1. 연암소설 : 허생전, 호질, 양반전, 민옹전

2. 계모형 소설 : 장화홍련전, 어룡전, 장풍운전

3. 공안류 소설 : 옥낭자전, 진대방전

4. 연정류 소설 : 춘향전, 숙향전, 숙영낭자전, 백학선전, 양산백전, 옥단춘전

5. 전대 계승적 소설 : 소운전, 옥소전, 석화룡전, 이학사전, 사대장전, 장국진전, 금령전, 금산사몽유록, 배비장전, 채봉감별곡

6

신문학기(갑오경장 이후)

 

 

 

 

 

본 논문에서는 이미 학계에서 거론된 고소설 865종을 발췌 수록한 고전소설 연구자료총서 IV 고전소설 줄거리 집성을 통해 고소설에 표현된 귀신의 형태와 양상을 살펴보았다. 고전소설 줄거리 집성에 수록된 고소설 865편 중 여성 귀신이 나오는 소설은 총 54편으로, 이 중 여성 원귀는 40편에 등장한다.

 

 

 

제목

종류

죽음의

방식

죽음의

이유

전개

결말

내용

강도몽유록

기타

기타

기타

비판

현몽

사망

병자호란 이후

사족의 부인들(귀신)이 조신의 몸으로 나라를 그르친 부모, 남편, 시아버지, 자식들의 처사를 고발하고 규탄

권익중전

원귀

자살

정절

복수

현몽

기타

재생

권익중을 두고 옥낭목의 아들과 결혼하게 된 이소저가 자결한다. 이소저는 선녀가 되었다가 자살하려던 익중과 재회하고 부부의 정을 나눈다. 5년 뒤 이소저는 아들 선동을 보내준다. 선동이 복수를 하자 무덤이 갈라지며 어머니 이소저가 되살아난다.

귀영전

원귀

자살

정절

신원

현몽

재생

꿈에 죽은 아내가 나타나 자신의 자결을 알림 / 되살아남

금섬전

원귀

자살

정절

기타

재생

정인이 아닌 다른 남자에게 시집가게 된 춘련이 자결했으나 주인공의 스승인 천축도사의 도움으로 되살아남

김인향전

원귀

자살

모함

신원

현몽

재생

인향 자매의 원혼이 부사 앞에 나타남, 앞부분은 장화홍련전과 유사, 언주부사 김두룡이 원한을 갚아주어 해결, 정혼자의 꿈에 나타남, 정혼자가 무덤을 파니 살아남.

김학공전

원귀

자살

정절

희생

복수

현몽

재생

학공의 아내인 별덕이 학공을 대신하여 죽음 / 학공의 꿈에 나타나 과거가 임박함을 알림 / 학공이 출세하여 돌아와 복수하고, 별덕에게 제사하자 별덕이 되살아남

난초재세록

원귀

살해

기타

기타

환생

권세에 눌려 원통하게 죽은 젊은 부부(초중경과 난지)의 혼을 불러 하늘로 보내 석가세존을 만나게 하고 난지는 공주로, 초중경은 재상의 아들로 점지함

동선기

원귀

자살

정절

현몽

재생

서문생의 정인 동선이 절개를 지키려 굶어서 자결 / 며칠 뒤 서문생의 아내 유씨가 찾아오자 되살아남 / 서문생의 꿈에 드나들어 편지를 전함

만복사저포기

기타

자살

기타

승화

증표

사망

양생은 부처님과의 주사위놀이로 배필을 점지받고 처녀와 만나 혼인한다. 처녀는 자신이 전쟁 중 절개를 지키다 자결했다고 말하며, 은주발을 신표로 주어 돌려보낸다. 양생은 처녀의 부모를 만나 사위로 인정받고 처녀를 위해 재를 올려주고 지리산에 들어가 종적을 감추었다.

명황계감

원귀

기타

기타

증표

사망

명황이 죽은 양귀비를 그리워하여 도사를 불러 혼을 불러내고 양귀비의 혼은 증표로 합과 비녀를 줌.

박효낭전

원귀

살해

모함

신원

사망

억울하게 죽은 아버지와 언니의 죽음을 여동생이 고발한다. 묻힌지 1년이 지났는데도 시체가 썩지 않아 사실이 밝혀진다.

반씨전

조령

기타

기타

현몽

사망

할머니의 영혼이 꿈에 나타나 조언한다

백년한

원귀

자살

배신

기타

사망

정인에게 배신당한 여자가 자결한다

부벽몽유록

원귀

기타

기타

현몽

사망

부벽루에서 잠이 들었더니 양귀비, 이부인, 우미인이 나타나 자신들의 한에 대해 이야기한다.

삼한습유

원귀

자살

정절

현몽

환생

절개를 지키기 위해 죽은 향낭이 꿈에 나타나 환생을 알린다 / 환생한다

서화담전

원귀

자살

기타

신원

사망

처녀 귀신의 울음소리를 듣고 원한을 풀어준다

석태룡전

조령

기타

기타

현몽

사망

계모가 전처 자식들을 죽이려 하는데 죽은 어머니가 꿈에 나타나 보호한다.

석화룡전

기타

기타

정절

승화

증표

사망

하늘이 정한 배필과 결혼하지 못함을 고민하다 죽은 처녀가 천정배필인 화룡과 인연을 맺고 앞날을 예언한 뒤 자신의 금잔옥대를 주어 자신의 아버지에게 사위로 인정받게 한다.

선분기담

기타

기타

기타

증표

환생

시를 지었더니 절세가인이 나타나 혼인했는데 그녀는 혼령이었고 정표를 주며 환생하여 15년 뒤 가약을 맺기로 약속한다. 15년뒤 그녀를 만나 혼인한다.

선연전

조령

기타

기타

현몽

사망

계모의 음모로 죽을 위기에 처한 선연의 꿈에 죽은 어머니가 나타나 살 방도를 알려줌

설공찬전

기타

기타

기타

기타

사망

공찬의 누이가 귀신이 되어 빙의하여 사촌을 병들게 함 / 공찬도 사촌에게 수시로 빙의되며, 빙의된 동안에는 왼손으로 밥을 먹음 / 공찬의 혼이 무덤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하자 사촌을 괴롭힘

설월매전

원귀

자살

모함

기타

재생

남의 첩으로 팔려간 여인(설조)이 자살하였는데 무덤을 파내자 되살아나 피해를 당한 연유와 명부에서의 일을 이야기함

숙영낭자전

원귀

자살

정절

모함

현몽

재생

시부모에게 결백을 의심받고 자결한 숙영낭자의 시체에서 칼도 뽑히지 않고 움직이지도 않음. 남편인 선군의 꿈에 나타나 자신의 장지를 정해줌. 선군과 낭자가 청사자를 타고 승천함

순군부군청기

기타

기타

기타

기타

사망

순군부의 감옥을 지키는 여신이 꿈에 나와 200년 전 자신의 사연을 말하고 남근목을 바쳐 복을 비는 것 좀 그만두라고 말한다.

신계후전

원귀

기타

기타

복수

사망

신립장군이 여귀의 말에 따라 탄금대로 옮겼다가 패배하고 자결

신립신대장실기

원귀

살해

기타

복수

사망

신립장군이 원귀의 꾐에 빠져 여자를 죽임, 원한을 품은 여귀가 신립장군을 탄금대로 데려감

안락국전

원귀

살해

희생

신원

재생

억울하게 죽은 원앙부인을, 아들인 안락국이 삼색 꽃을 가지고 돌아와 되살림

안생전

원귀

자살

정절

기타

사망

정승 댁 여종이 혼인하였는데 정승이 다른 하인에게 시집보내려 하자 목을 매어 자살. 사흘동안 남편 앞에 나타남

연화몽

원귀

기타

기타

복수

환생

여성 귀신이 이만영을 괴롭힘. 귀신은 노승에 의해 환생하여 이만영의 은혜를 입은 김천석의 딸로 태어남

염라왕전

원귀

살해

희생

신원

사망

귀비가 낭낭을 시샘하여 죽이려 하고 궁녀 구주가 옷을 바꿔입고 대신 사약을 받고 죽음 / 원귀가 나타나 밤마다 귀비의 궁에서 울음 / 포삼이 그간의 사정을 듣고 제사지내자 울음소리가 사라짐

옥선몽

원귀

자살

정절

모함

현몽

사망

가문에 누를 끼쳤다고 자살한 채릉이 자신의 정인인 몽옥의 무고함을 알리기 위해 6촌인 두사영의 꿈에 나타난다.

옥원전해

원귀

기타

기타

기타

재생

경소저가 잉태한 채 죽지만 태아는 살아있다. 세경이 의술을 발휘하자 경소저는 아이를 낳고 죽은 지 3일만에 깨어난다.

왕소군새소군전

원귀

자살

정절

기타

사망

정조를 잃게 된 왕소군이 투신 자살했고, 소군의 시체는 물결에 실려 한나라에 이르렀는데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

왕제홍전

원귀

살해

기타

복수

재생

살해당한 황소저의 진짜 살인범이 붙잡히고, 황소정은 제홍의 꿈에 나타나 활인초를 써서 자신을 살리라고 알려준다.

운영전

원귀

자살

정절

기타

사망

김 진사는 대군의 시녀인 운영과 사랑에 빠지나 이루어질 수 없다. 운영은 자살하고 김 진사는 병으로 죽었으며, 두 사람의 영혼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한다.

유문성전

원귀

자살

정절

현몽

재생

죽은 정인(이소저)이 꿈에 나와 자신의 죽음을 알린다 / 무덤을 찾아 제사를 지내자 무덤이 갈라지며 이소저가 살아난다.

유생전

원귀

자살

정절

복수

재생

원치 않은 결혼을 하게 된 유소저가 자결한다. / 장례를 치르려 문을 여니 들어가는 사람마다 죽어 장례를 치르지 못하고 수년이 지났다 / 정인인 유생이 돌아와 소생시킨다.

유소낭전

원귀

자살

정절

기타

사망

효영의 정인인 계선이 죽자 효영의 무덤에 합장하였더니 두 혼령이 나타나 감사를 표함

유최현전

원귀

자살

정절

신원,

복수

재생

계모에 의해 누명을 쓴 최현이 자결하여 계모를 불태워 죽인다. 아버지는 병을 앓다 죽는다. 어사가 그 일을 알고 천자가 위로하니 최현이 살아났다.

이생규장전

기타

기타

기타

승화

사망

죽은 아내(최부인)이 돌아오고 이생은 아내가 죽은 줄 알면서도 수년간 함께 살았다.

이조양문록

원귀

자살

정절

기타

재생

약혼자와 정혼이 깨질 위기에 처한 추연이 연못에 투신 자살한다. 정혼자인 금섬이 제문을 읽자 천축도사가 나타나 추연을 살려준다.

이춘매전

원귀

기타

정절

기타

재생

숨을 거둔 춘매가 염라왕의 배려로 유부인 앞에서 잠시 눈을 떴다가 다시 죽고, 유부인도 슬픔으로 뒤따라 죽어 혼백이 춘매의 혼백을 따라간다. 염라왕은 수명이 다하지 않은 유부인이 올 수 없다며 만류하다 부인의 정성에 감동하여 춘배의 수명을 늘려준다.

인현왕후전

원귀

살해

모함,

기타

신원,

현몽

사망

어느날 숙종의 꿈에 죽은 인현왕후가 울면서 나와 장희빈의 저주를 고함

장화홍련전

원귀

자살

살해

정절

모함

신원

환생

장화는 강요로 자살하고 홍련도 뒤따라 자살하자 그 원혼이 억울함을 밝히고자 부사 앞에 나타남 / 다른 부사들은 줄줄이 죽고 새 철산부사가 사연을 들음 / 한을 푼 장화와 홍련은 아버지의 새 부인의 딸들로 환생함

접동새

원귀

자살

기타

신원

환생

남편이 죽고, 재산을 노린 일가가 자객을 보내 도망치다가 부인 강씨가 연못에 빠져 죽는다. 이후 연못에서 접동새가 나와 울었고, 그 고을에 오는 원님마다 죽었다. 이후 안찰사가 파견되어 접동새의 인도로 범인을 찾아낸다.

정생전

원귀

자살

정절

현몽

사망

정생이 손댄 처녀가 임신하여 쫓겨나고, 아이를 낳고 자살한다. 처녀의 혼이 정생에게 나타나 언제 유모가 아들을 안고 나와 있을 테니 데려가라고 알린다. 정생은 아들을 데려오다가 집안의 분란이 두려워 놓고 도망친다 / 아들은 죽은 어머니의 현몽으로 아버지인 정생을 찾아내고 아들의 도술로 정생과 처녀는 재회한다.

정을선전

원귀

자살

정절

복수

재생

계모에 의해 결혼 첫날 밤 누명을 쓴 유소저가 혈서를 쓰고 자살한다. 이후 허공에서 곡성이 나며 그 곡성을 듣는 사람은 모두 죽었다. 남편인 정을선이 돌아오자 뼈만 남은 유소저가 자신을 살릴 방법을 알려준다. 정을선이 약을 구해오자 유소저는 살아난다.

조생원전(1)

조령

자살

기타

현몽

사망

계모가 전처 아들의 혼수로 장만한 물건을 모두 자기 아들을 위해 돌려놓자 전처가 남편의 꿈에 나타나 후처의 소행을 일러준다.

주봉전

원귀

자살

희생

기타

재생

시비 옥염이 주인을 구하기 위해 도적을 꾸짖고 물에 뛰어들어 자결한다. 훗날 수륙재를 지내니 용왕이 정성에 감동하여 옥염을 돌려보낸다.

최치원

기타

기타

기타

승화

사망

최치원이 혼처가 불만스러워 죽은 두 여성 혼령과 만나 회포를 푼다.

취유부벽정기

기타

기타

기타

승화

사망

홍생이 부벽정에서 기자조선 기씨의 딸과 만나 시문을 나누다가 헤어짐

콩쥐팥쥐전

원귀

살해

기타

신원

재생

팥쥐에게 살해당한 콩쥐가 남편인 감사의 앞에 나타나 억울한 사연을 고하고 감사는 팥쥐와 계모를 처벌한다. 콩쥐는 염습하던 중 되살아나고 감사와 백년해로한다.

탄금대

원귀

자살

정절,

희생

복수

사망

만득의 아내 주씨가 살해당할 위기에 처한 만득을 대신하여 죽음 / 복수를 끝내고 제사를 지내자 시체가 떠오름

하생기우전

기타

기타

기타

증표

재생

하생이 사흘 전 죽은 여자와 잠자리를 하였으며, 그녀가 자신이 가졌던 금척을 주어 자기 아버지를 만나게 한다. 무덤을 열자 그녀가 되살아났으며 하생과 혼인한다.

 

 

 

고소설 속 여성 귀신 서사에서 특기할만한 점 중 하나는 자살이다. 필기·야담류나 설화의 원귀들에 비해 고전 소설에서는 자살 원귀의 비중이 높다. 여성 귀신담 총 54편 중 원귀는 40편이며, 이 중 26, 즉 여성 원귀의 65%가 자살 원귀다.

 

 

 

 

 

복수

신원

현몽

기타

재생

환생

40

10

11

12

13

19

5

자살

26

6

6

10

10

14

3

기타(살해, 전쟁)

14

4

5

2

3

5

2

 

또한 필기·야담류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원귀의 재생·환생담이 다루어지고 있다. 자살이 아닌 죽음으로 목숨을 잃은 원귀의 50%가 재생·환생하며, 자살한 여성 원귀가 등장하는 소설은 65%가 재생·환생한다. 또한 자살을 시도했지만 죽지 않고 구원받는 사례는 더 많다. 이와 같은 고소설 속의 여성 원귀와 자살의 관계에 대해서는 최기숙의 “‘여성 원귀의 환상적 서사화 방식을 통해 본 하위 주체의 타자화 과정과 문화적 위치 고전 소설에 나타난 자살원귀서사의 통계 분석을 바탕으로에서 총 855편의 고소설 가운데 작중 인물의 자살이 나오는 소설은 112, 자살하는 인물은 147, 자살 횟수는 156회며, 이 중 여성 인물의 자살 기도가 제시된 것은 103, 자살기도자 수는 147, 자살 횟수는 156회에 달하는데, 자살 시도자 중 71%가 구원을 받아 소생한다고 설명한 바 있다. 또한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자결한 형상을 꾸민 경우는 6편으로 모두 여성 인물이 훼절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서였고, 자살을 직접 시도하지는 않고 자살 충동만을 표현한 것은 5편이었다. 또한 타인을 속이기 위해서 자살을 현실로 설정하여 기록하는 경우가 1편이라고 설명하였다. 한편 남성 인물의 자살 기도가 제시된 것은 총 16편이고, 자살기도자 수는 19, 자살 횟수는 동일한 반면, 남성이 자살하여 원귀가 된 경우는 보이지 않는다. 혼인 좌절로 원귀가 된 남성 인물의 경우, 자살이 아닌 병으로 죽음을 맞는다. 수삽석남의 최항은 부모가 정인과의 관계를 반대하자 시름시름 앓다가 죽는다. 양산백전의 양생은 추낭이 다른 남자에게 억지로 시집가게 되자 병에 걸려 죽는다. 심화요탑의 지귀는 여왕을 연모하다가 산채로 불귀신이 된다. 고전 서사에서 혼인 좌절을 겪은 여성 인물들이 주로 자살을 선택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최기숙은 이와 같이 자살 성비에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여성 인물이 자살을 시도하는 원인을 내용에 따라 분류하여 표로 정리하였다. (최기숙의 표를 바탕으로, 실제 자살하여 원귀가 된 경우와 각각의 비율 및 성공률을 추가해 보았다)

 

 

 

분류

세부분류

작품명

자살 원귀가

등장하는 작품

자살 성공률

위기모면형 자살

53%

생명위협

139%

강릉추월, 구래공전, 두홍전, 양현문직절기, 옥린몽(2). 옥소기연, 유선쌍학록, 이씨세대록(2), 최한경전(2), 하씨선행후대록

 

 

00%

훼절위기

4029%

귀영전, 명주기봉, 반씨전, 보심록, 부장양문열효록(2), 서주연의, 서해무릉기, 설소저전, 소씨명행록(2), 숙녀지기, 쌍선봉효록(2) 양씨전, 여동선전, 오선기봉(2) 옥난기연(2), 완월희맹연, 월봉기(2, 1회는 3), 유승상전, 유화기연(2), 윤선옥전, 의열비충효록, 이린전, 이씨세대록, 재생연전, 주봉전, 창란호연록(2), 팔장사전(2), 현씨양옹쌍린기, 화장선행록

귀영전

12.5%

강제혼

2115%

계월선전(2), 권익중전, 난학몽, 부장양문열효록, 삼사명행록, 삼한습유(2), 양추밀전, 왕십붕전(2), 유생대전, 유문성전, 유승상전(2, 1회는 3), 위씨절행록, 장학사전, 재행연전, 최척전

권익중전

삼한습유

유생전

314%

비관형 자살

26%

가족의 상실

107%

강상월, 금강취유기, 김인향전, 김희경전, 유충열전(2), 이윤구전, 장화홍련전, 주봉전, 숙녀지기

김인향전

장화홍련전

주봉전

330%

부부불화

32%

유승상전, 쌍성봉효록(2)

 

 

00%

박해와 고통

22%

옥루몽, 임호은전

 

 

00%

신세비관

75%

사씨남정기, 소현성록, 숙향전, 순금전, 어룡전, 운영전, 조생원전

운영전

조생원전

228.6%

수치심

54%

계월선전, 부장양문열효록(2), 소학사전, 태아선적강록

 

 

00%

누명과 모해

96%

난초재세록, 숙영낭자전, 숙향전, 옥환기봉, 완월희맹연, 유최현전, 위보월전, 이조양문록, 정을선전

숙영낭자전

유최현전

이조양문록

정을선전

444.4%

희생형 자살 9%

54%

월봉기, 유최현전, 유황후전, 이윤구전, 정을선전

 

 

00%

21%

삼강명행록, 심청전

 

 

00%

65%

김학공전, 단종대왕실기, 박만득박금단전, 신계후전, 최한경전, 탄금대

김학공전,

신계후전,

탄금대

350%

충열형 자살 6%

43%

신숙주 부인전, 석일태전, 접동새, 정열사전

접동새

125%

43%

윤지경전, 이계룡전, 최호양문록, 최승루기

 

 

00%

자기 처벌형 자살 3%

4

비소기, 사씨남정기, 양귀비, 유광전

 

 

00%

강요형 자살

2%

계모, 시누이 남편의 강요 32%

김인향전, 장화홍련전, 접동새

김인향전

장화홍련전

접동새

3100%

기타

2%

3

벽성선, 정열사전(분격형), 보삼록(경제적 위기)

 

 

00%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 혼인 좌절(권익중전, 삼한습유, 유생전)과 가족 상실(김인향전, 장화홍련전, 주봉전), 누명과 모해(숙영낭자전, 유최현전, 이조양문록), (김학공전, 신계후전, 탄금대), (접동새), 강요에 의한 자살(김인향전, 장화홍련전, 접동새)의 경우 자살하여 원귀가 되는 가능성이 높으나, 그 외의 경우는 서사적 필요, 즉 극적 긴장감과 국면 전환을 위해 자살 장면을 넣었다고 보인다.(“항목에서 <유최현전><정을선전>에도 주인에 대한 충성심으로 자결하는 시비가 등장하나, 시비는 원귀가 되지 않았으므로 이 항목에서는 생략한다.) 특히 표본의 숫자는 적지만 강요된 자살의 경우 100% 원귀가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가족 안에서의 갈등, 특히 계모와의 갈등으로 자살하여 원귀가 된 경우 환생 및 재생의 서사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 최기숙은 이와 같은 소설 중 대부분이 앞선 연구에서 ‘계모형 소설’로 논의되었으나, 계모 갈등이 해소된 이후에도 처첩 갈등이 이어지기 때문에 ‘계모’ 갈등의 요소만으로는 온전한 주제적 접근에 도달할 수 없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유문성전>의 경우 여성 인물의 강제혼을 강요한 사람이 계모가 아닌 친부모였으므로 원귀로 등장하지 않았다고 지적하였다.

 

추가 : 시기별 고소설 목록

 

문헌설화의 기록 시기는 한국문헌설화설화 채록 문헌 목록의 연대를 활용하였으며, 고소설 중 여성 원귀담의 경우 고전소설 줄거리집성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을 참고하여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기록시기

작품명

조선 전기(15세기)

만복사저포기, 명황계감, 안생전,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최치원

조선 중기(1) (16세기)

석태룡전, 설공찬전, 안락국전, 정생전, 하생기우전

조선 중기(2) (17세기)

강도몽유록, 운영전(선조~실학 초기), 유소낭전, 순군부군청기

조선 후기(1) (18세기)

박효낭전, 인현왕후전(숙종 이후)

조선 후기(2) (19세기)

동선기, 김학공전, 삼한습유, 숙영낭자전, 옥선몽, 옥원전해, 장화홍련전, 권익중전, 김인향전, 신계후전

신소설(20세기)

탄금대, 선분기담(단편집 오옥기담 수록)

번역소설(20세기)

백년한, 염라왕전(목계수), 왕소군새소군전(쌍봉기연의 번역)

연대미상

귀영전(병자호란 이후), 금섬전, 난초재세록, 반씨전, 부벽몽유록, 서화담전, 석화룡전, 선연전, 설월매전, 신립신대장실기(임진왜란 이후), 연화몽(숙종 이후), 왕제홍전, 유문성전, 유생전, 유최현전, 이조양문록, 이춘매전, 접동새(임진왜란 이후), 정을선전, 조생원전, 주봉전, 콩쥐팥쥐전

 

===========================================

 

  • 우쾌제, 『고소설의 탐구』, ㈜컨텐츠코리아, 2007
  • 조희웅, 『고전소설 줄거리 집성』 상/하권, 고전소설연구자료총서 IV, 집문당, 2002
  • 최기숙, 「‘여성 원귀’의 환상적 서사화 방식을 통해 본 하위 주체의 타자화 과정과 문화적 위치 – 고전 소설에 나타난 ‘자살’과 ‘원귀’ 서사의 통계 분석을 바탕으로」, 『고소설연구』 22, 325~355, 한국고소설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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