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a1d87da-a0c4-11ea-8055-0ae12e466049_ima

 

해설 | 홍콩무술영화, 주연 이소룡, 성룡, 이연걸, 견자단 :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리차드 제임스 해비스(Richard James Havis)

2020528

 

 

이소룡(Bruce Lee)이 쿵푸 영화(비무장 격투)로 인기를 끌기 전까지, 홍콩무술영화는 검투 장면이 많이 들어간 무협 영화(무장 격투)가 주를 차지했다. 근래 무술영화의 스타들은 잘 알려진 편이지만, 그 스타의 선배들은 어떤가? 최고의 감독들은 누구인가? 그래서 어떤 영화를 봐야하는가? 당신의 질문에 대답해주겠다.

 

 

무술영화란 무엇인가?

 

 

홍콩무술영화(martial arts films)는 크게 무협과 쿵푸라는 두 개의 범주로 나눌 수 있다, 무협영화(Wuxia films)는 검극과 같이 무장한 채로 싸우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반해 쿵푸 영화(kung fu films)는 대개 무장하지 않은 채 싸운다.

 

이 두 종류의 영화는 비교적 구분되는 편이다. 비록 쿵푸 영화에서도 종종 소림승려들이 가장 애용하는 무기인 곤봉을 사용해 싸우는 장면이 나오며, 악당들 또한 자주 무기를 사용기는 하지만 말이다.

 

무협(Wuxia)이라는 단어는 거칠게 번역하자면 무술 영웅(martial heroes)”인데, 홍콩, 대만, 그리고 중국 본토의 풍부한 무협문학 전통이 기원이다. 무협에서는 방랑하는 검객과 여성 검객이 영웅이나 히로인 역할로써 준-신화적 무술세계인 강호에 거주한다. (강호는 강과 호수(rivers and lakes)”로 번역되며, 그 묘사는 서술적이라기보다는 은유적인 것이다.) 이러한 협객(knight errants)과 여협(lady knights)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지만, 대부분은 의협적이며, 선의 편에 서는 것으로 엔딩을 맺는다.

 

쿵푸(Kung fu)는 다양한 종류의 중국무술을 총칭하는 어휘이다. 쿵푸에는 북파와 남파라는 두 중요한 전통이 있고, 내파와 외파라는 두 방향의 개념적인 접근법이 있다. 그리고 여기에는 형가권(Hung Gar, 남부의 인기 있는 스타일)과 영춘권(wing chun, 이소룡이 처음 배웠던 스타일) 같이 여러 다양한 스타일이 존재한다. 쿵푸 영화에 나오는 무술은 경극의 곡예에서 큰 영향을 받았는데, 이 곡예는 북파의 형식을 양식화한 것이다.

 

이소룡이 1970년대 초반 큰 성공을 거둔 것에 힘입어, 쿵푸영화는 무협영화보다 더 국제적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대다수의 일반적인 외국인 관람객들은 홍콩에 유구하고 풍부한 무협영화의 전통이 존재했음을 잘 알지 못한다.

 

1970년대 초 이전에는 무술영화의 대부분이 무협영화였다. (다만 1949년부터 1970년까지 장기적으로 흥행했던 황비홍 영화는 예외다.) 그런데 1970년대 초 홍콩에서 무협영화의 인기가 식고 이소룡이 크게 성공하자, 제작자들은 대신 쿵푸영화를 만들기 시작했다. 1973<용쟁호투> 등 이소룡 영화가 크게 성공한 뒤, 쿵푸영화는 국제적으로 유명해졌다.

1990년대에야 무협영화가 되돌아오기 시작했다. 이때 서극 감독의 <동방불패>와 같은 영화가 장르를 재구성했다. 개념상으로, 1990년대의 무협영화는 1920년대의 상하이 무협영화와 같은 더 오래된 환상(fantastique)” 검투영화 장르에 기대었다. 이런 무협영화에는 마법에 가까운, 과장된 힘을 가진 검객이 등장하며, 검극 장면에 특수효과가 많이 등장하는 편이다. (더 전통적인 무협 영웅 및 히로인은 아슬아슬한 묘기, 엄청난 곡예, 그리고 장거리 도약 등을 할 수 있었지만, 이들이 초인의 수준에 도달한 것은 아니다.)

 

 

1990년대에는 쿵푸영화도 다시 일어났는데, 서극 감독 <황비홍>의 대성공이 여기에 박차를 가했다. (이때 이연걸이 황비홍 역을 맡았다.) 검극은 2000년대 초 장예모의 <영웅>과 같은 거대규모 역사액션영화에 수용되었으며, 그 동안 쿵푸는 <엽문> 시리즈로 다시 인기를 끌었다.

 

 

누가 장르계의 대스타인가?

 

 

쿵푸영화의 대스타는 다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이름들이다. 이소룡, 성룡, 그리고 이연걸.

 

 

이소룡(Bruce Lee)1970년대 초 큰 인기를 끌었다. 무술적인 측면에서 그는 어느 정도 철학자라고 할 수 있다. 그는 한때 미국에서 아웃사이더에 불과했었지만, 수년 간 세계 곳곳에서 큰 유명세를 떨쳤다. 1973년에 죽은 이후, 그는 무술가의 롤 모델로 남게 되었다.

 

스턴트맨 출신인 성룡(Jackie Chan)1980년대의 유명 스타이다. 그는 새로운 이소룡이 되지는 못하였으나, 나름의 익살스러운 이미지를 발전시켜 명성을 얻었으며, 또한 무술곡예와 위험한 스턴트를 결합시켰다. 그는 베이징의 공산주의 정권과 손을 잡고 홍콩의 범민주 운동을 공격하였는데, 때문에 홍콩에서는 그다지 인기가 없다.

 

이연걸(Jet Li). 북중국 출신이다. 1980년대 큰 성공을 거뒀는데, 이후 1990년대 홍콩 감독 서극의 영화를 통해 명성을 쌓아 국제적으로 성공한 스타가 되었다.

 

홍금보(Sammo Hung)는 배우이자 감독, 무술 안무가, 그리고 스턴트맨이었다. 그는 홍콩영화 산업계에서 반세기나 커다란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덩치가 유난히 큰 편인데, 그럼에도 중력법칙을 거스르는 듯한 곡예를 보여준다.

홍금보와 더불어, 베테랑 연기자인 견자단(Donnie Yen Ji-dan) 또한 오늘날 가장 유명한 무술 스타이다. <엽문> 시리즈가 성공하면서 슈퍼스타의 반열에 올랐다.

 

 

1970년대 쿵푸 영화의 유명인으로는 나열(Lo Lieh)와 류자후이(Gordon Liu)가 있다. 여기서 더 옛날로 가자면, 쿵푸 영웅 관더싱(Kwan Tak-hing)이 있는데, 그는 1949년부터 70년에 이르기까지 약 80 여 편 정도의 영화에서 황비홍을 연기했었다. 관더싱은 대개 남파 홍가권을 사용했다.

 

무협 영화 또한 그들만의 스타가 있다. 왕위(Jimmy Wang Yu)는 멋지고 세련된 것으로 유명한데, 장철(Chang Cheh) 감독의 초기 고전영화 스타였다. 왕위는 이후 쿵푸 영화로 옮겨 스스로 감독을 맡기도 했다. 장다웨이(David Chiang)는 쇼브라더스에서 왕위를 대체하기 위해 고용되었는데, 그 또한 장철의 지도 아래서 유명한 스타가 되었다. 적룡(Ti Lung)도 마찬가지이다. 이외 카리스마적인 알렉산더 푸 성(Alexander Fu Sheng) 또한 장철의 또 다른 제자로써, 상당한 유명세를 떨쳤다.

 

무협영화계에는 여성 스타들도 많이 있다. 1950년대와 1960년대 초는 1966~7년 사이 신파무술영화가 대두하기 이전이었다. 당시 홍콩영화는 멜로드라마가 대중적인 히트를 친 것에서 볼 수 있듯, 여성 관중에게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검투영화에는 항상 여성 영웅이 등장했다. 다만 이 여성 영웅들이 꼭 독립적으로 묘사된 것은 아니었다.

 

호금전(King Hu)의 신파무술영화는 이전 시대의 유행을 이어받아, 서풍(Hsu Feng)과 정페이페이(Cheng Pei-pei)를 스타덤에 올렸다. 이 두 대만인 여배우 모두 무술을 전문적으로 익히지는 않았지만 정페이페이는 댄서 훈련을 받았다-, 모두 <대취협>(정페이페이)<협녀>(서풍)에서 전문가 못지 않은 연기를 보여줬다.

 

무협영화에는 그 외에도 인상적인 여성협객이 아주 많다. 1990년대 대만의 연극배우 출신인 임청하(Brigitte Lin Ching-hsia)는 서극과 정소동 감독의 <동방불패>에서 양성적인 무술가 동방불패 역을 맡음으로써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그녀는 신파무술영화의 가장 큰 스타가 되어, 부족한 무술 기술을 카리스마와 연극적 격렬함으로 훌륭하게 메꾸었다.

 

 

이와 대조적으로, “여성 이소룡이라고도 불렸던 마오잉(Angela Mao Ying)은 무술을 연마한 경우이다. 그녀는 1970년대는 물론 전 시대에 걸쳐 가장 대단한 쿵푸 스타였다. 마오잉은 한국 스타일의 합기도를 익혔고 실전에서 쓸 수도 있었다. 이후 그녀는 1970년대 초 미국에서 쿵푸 열풍이 불 때 명성을 얻었고, 해외에서 이소룡 다음 가는 위치에 있었다.

 

1980년대 중반 이후에의 가장 유명한 여성 액션배우로는 양자경(Michelle Yeoh)이 있다. 해외 활동이 잦았던 그녀는 이연걸과 함께 <방세옥><태극권> 등에 등장했으며, 그 외에 안 리 감독 <와호장룡>에도 출연했다. 댄서 출신인 그녀는 스턴트를 직접 했을 뿐만 아니라 무술영화들에 필요한 무술을 익히기도 했다. 그녀는 최근 <스타 트렉: 디스커버리> 시리즈에서 필리파 조지우 선장 역할을 맡기도 했다.

 

홍콩에는 수많은 무술유파와 그 유파의 대가들이 있었다. 무술유파들은 영화계에 지속적으로 인재들을 공급하는 역할을 했다. 일례로 무술감독이자 안무가인 유가량(Lau Kar-leung)은 홍가권의 대가 유담(Lau Cham)의 아들이었는데, 유담은 류자후이를 가르쳤었고, 류자후이는 후에 유가량의 <소림 36>에 참여했다. 무술 유파들이 쇠락한 뒤에는 무술 배우 및 여배우의 풀이 줄어들었다.

 

 

누가 가장 유명한 무술영화 감독들인가?

 

무협 장르의 두 거인으로는 역시 장철(Chang Cheh)과 호금전(King Hu)이 있다.

 

다작 감독이기도 한 장철은 쇼 브라더스에서 일했으며, 1960년대 중반 다양한 방식으로 장르를 재편성했다. 그의 액션은 좀 더 현실적인 게 특징이며, 그는 근대적인 안무와 편집기술을 통해 전투 시퀀스를 더 시네마틱하게 만들었다. 무협 장르에 고어함과 폭력성을 적용하였고 반항적인 남성 영웅의 상을 발전시켰는데, 이는 시대에 부합하는 면이 있었다. 무협 장르가 쇠락한 뒤 장철은 쿵푸영화로 옮겨 갔다. 다만 그 당시 결과물들은 다소 질적으로 떨어졌다.

 

호금전 또한 중요한 감독이다. 그는 문학적이면서 역사적인 작품을 만들기 위해 경극과 문학을 차용했으며, 그의 작품은 우아하면서도 힘찬 무술 안무가 특색으로 미학적인 즐거움을 줬다. 호금전은 편집 기술 사용에 있어 혁신적이었는데, 그의 <협녀>는 장르를 초월하여 세계영화의 명작이 되었다.

 

무술영화에서 중요한 점 중 하나는 대다수의 감독들이 무술 전문가가 아니라는 점이다. 무술 장면은 대개 무술안무가가 담당했다. 대체적으로 안무가들은 액션 장면에 대한 전체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었고, 연기동작을 고안함은 물론 카메라의 움직임까지 결정했다. 할리우드는 안무가들에게 이 정도 권한을 주지 않는다. 초기 장천의 경우 안무가 유가량과 함께 일했다.

 

몇몇 무술 안무가들은 고유한 권한을 가진 감독이 되었다. 유가량은 쿵푸 영화계에서 큰 권한을 가진 감독이 되었는데, 그는 영화를 통해 순수한 남파 쿵푸를 보이는 걸 사명으로 여겼다.

 

또 다른 유명 무술 안무가는 영화감독을 겸했던 원화평(Yuen Woo-ping)이다. 그의 동료 중 하나는 그를 천하에서 가장 위대한 무술 감독이라고 부르기도 했는데, 그는 <매트릭스>에서 액션씬을 감독하였다..

 

정소동(Ching Siu-tung)1990년대 <천녀유혼> 등의 영화에서 감독으로 서극과 함께 일했으며, 전문적인 무술안무가였다.

 

이소룡은 일반적으로 감독 운이 따르지 않은 편인데, 베테랑인 나유(Lo Wei)만은 예외였다. 나유는 이소룡의 무술영화 초기작 두 편을 감독했으며, 이소룡의 무술 시퀀스 대부분을 감독했다. 이후 이소룡 또한 <맹룡과강>을 직접 감독했다.

 

비슷하게, 성룡 또한 자주 감독을 직접 맡았으며, 그는 자신이 총괄감독을 하던 하지 않던 항상 액션 시퀀스 디자인을 직접 담당했다.

 

 

어떤 홍콩 무술영화를 봐야 할까?

 

그대 얼마나 시간이 있는가? 무술영화의 세계는 천하에 경계가 없다!

 

무협영화는 장철의 <의리의 사나이 외팔이><금연자>로 시작해도 좋고, 호금전의 <대취협><협녀>를 봐도 좋다.

 

쿵푸영화의 경우 물론 이소룡의 영화는 반드시 봐야 하며, <정무문>이 최고의 입문작이라 할만하다. 성룡의 <프로젝트 A><폴리스 스토리> 또한 좋다. 장철의 쿵푸영화 중 최고의 작품은 <방세옥과 홍희관> <소림제자>이다.

 

유가량의 <홍희관> 또한 최고의 작품으로 탄탄한 서사와 액션을 겸비한 드라마이다. 그의 <소림36> 또한 남파 쿵푸의 정신이 깔린 주요작으로 남파쿵푸의 기술을 개요적으로 보여준다. 이외 유가량의 <오랑팔괘곤>은 곤봉 전투가 매우 대단하다.

 

이연걸의 초기작 <소림사>는 우슈 연기가 상당히 인상적이다. (우슈(wushu)는 중국 주권에 의해 인가 받은 비무장 버전의 무술을 의미한다) 특히 서극 감독과 함께한 두 <황비홍> 영화는 그의 후기작 중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다.

 

코미디 쿵푸에서는 홍금보의 <군룡희봉>이 상당히 재미있고, 성룡의 <취권>은 그의 우스꽝스러운 온-스크린 페르소나와 무술 솜씨가 잘 결합되었다.

 

특수효과가 많이 들어간 <동방불패 2: 풍운재기>1990년대 판타지 쿵푸의 재미있는 예시다.

 

이번 정기특집기사는 최고의 홍콩무술영화에 대한 것으로, 우리는 고전영화의 유산을 검토하고, 위대한 스타들의 커리어를 재평가 했으며, 사랑 받는 장르의 덜 알려진 측면들을 다시 들러 보았다.

 

 

 

원문: Explainer | Hong Kong martial arts cinema, starring Bruce Lee, Jackie Chan, Jet Li and Donnie Yen: everything you need to know

(https://www.scmp.com/lifestyle/entertainment/article/3086541/hong-kong-martial-arts-cinema-starring-bruce-lee-jackie)

 

 

-홍콩의 South China Morning Post에서 금년에 연재한 무협 관련 기사입니다. 홍콩무술영화의 개략을 잘 설명하고 있는 글이라 여겨, 부족한 실력이나마 번역하게 되었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게시판 사용시 유의사항 및 업로드 팁. 텍스트릿 2020.02.10 175
공지 자유비평 게시판입니다. 발췌를 해 갈 경우 출처를 꼭 밝혀주세요. Textreet 2018.04.18 322
71 <번역> 민국무림에 관련하여 몇 가지 서원득 2021.03.20 21
70 <번역> 무술의 문화: 민족과 탈식민의 문제 - <Martial Arts Studies> 제 2장 요약 서원득 2021.01.07 36
69 <번역> 어떻게 무술을 연구할 것인가? - <Martial Arts Studies> 제 1장 요약 서원득 2020.12.24 59
68 <번역> 20세기 무협을 논하다 : <천고문인협객몽> 4장 서원득 2020.12.17 47
67 <번역> 베이징대, 김용을 논하다. <김용소설논고> 일부 서원득 2020.12.13 93
66 순수문학과 웹소설 원철 2020.10.08 215
65 (번역) <의리의 사나이 외팔이>: 1967년, 무협영화의 황금기를 열다 서원득 2020.07.16 111
64 (번역) 소림사, 신화와 사실 서원득 2020.07.16 58
63 (번역) <용쟁호투> 메이킹, 천여 개의 도장을 열게 한 무술 영화 서원득 2020.07.14 50
62 (번역) 가라테에 대한 이소룡의 격언 - “이 사내들은 결코 싸우지 않는다.” 서원득 2020.07.12 133
61 (번역) 장예모의 정치적 철학은 어떻게 이연걸 주연 <영웅>에 압축되었는가 서원득 2020.07.10 312
60 (번역) 클린트 이스트우드 주연 스파게티 웨스턴처럼, <농아검>의 비도덕적 방랑자 서원득 2020.07.08 276
» (번역) 해설 | 홍콩무술영화, 주연 이소룡, 성룡, 이연걸, 견자단 : 당신이 알아야 할 모든 것 서원득 2020.07.02 139
58 인터넷에서 순문학을 추구하면 안 되는 걸까? 2 - 이융희와 위래에 대한 답변 [1] 아서고든핌 2020.03.30 768
57 누더기가 된 주장을 꿰메며 - '던전 논란' 프레이밍 제기에 부쳐 이융희 2020.03.27 489
56 던전을 둘러싼 논쟁에 대하여 - 인터넷에서 순문학을 추구하면 안 되는 걸까? 아서고든핌 2020.03.27 839
55 창조주-피조물의 전복 (서석찬 장편소설 『에덴』) 제야 2020.02.08 238
54 (단신/번역) <국제 게임과 미래 10년의 중국문학>-최근 중국SF 비평 중 하나 서원득 2020.02.02 197
53 판타지 장르가 한국에 받아들여진 방식 - 이영도와 이융희 아서고든핌 2019.12.24 739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