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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릿에서는 올 겨울, 다양한 장르의 현직 작가 및 편집자분들을 모시고 장르문학과 비평에 대한 의미를 찾기 위한 아카데미 <뉴미디어 비평 스쿨 3기 - 우리 장르 사용설명서>를 개최합니다.

 

작년 겨울 시작한 <뉴미디어비평스쿨>은 매 기수마다 새로운 주제로, 당대 우리가 직면한 새로운 미디어 환경과 그 안에서의 창작과 독해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해 왔습니다. 선생과 학생 구분없이 한 데 모여 컴퓨터 게임, 테크노컬처, SNS 공간과 짤방에 대해 뜨겁게 토론했던 시간들이었습니다. 시키지 않은 공부, 자신이 궁금해서 하는 공부는 역시 재밌습니다. 이번 방학에는 인문학협동조합과 텍스트릿이 함께 기획한 3기로 "우리 장르 사용설명서" 라는 부제를 달고 다시 왔습니다.

 

'우리 장르'라는 명명을 통해, 단순한 장르 일반론이 아니라 한국적 맥락에서 형성된 장르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판타지, SF, 무협, 로맨스, 추리, 웹소설 등 다양한 장르에서 잔뼈가 굵은 각 창작자들을 강연자로 모셨습니다. 또한, 매강 이론과 현장 사이 균형을 맞춰줄 퍼실리테이터 선생님들도 따로 모셨습니다. 

 

이번 기획에는 기존 뉴미비기획자 천정환, 오영진 조합원 외에 텍스트릿 팀원인 이지용 조합원께서 새로 합류해 큰 힘을 보태주셨습니다. 또한, 텍스트릿 멤버인 이융희, 손진원, 김준현 조합원께서도 많이 도와주셨습니다. 이후 주관, 진행까지도 온전히 <텍스트릿>의 힘으로 이어갈 예정에 있습니다. 응원해 주세요.

 

창작자와 비평가가 함께 하는 <뉴미디어비평스쿨 3기>를 통해 장르의 정의와 범주를 유연하면서 실천적으로 재정의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렸으면 좋겠습니다.

 

대중문화 곳곳에 활용된 장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그 세부는 몰랐던 분! 장르에 열광적 소비자지만 정작 그 가치와 의미는 제대로 부여받지 못했다고 느꼈던 분! 장르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해 오신 분! 뉴미디어에 대한 호기심이 가득한 분!

 

모두 환영합니다. 

 

개강은 1월 15일 화요일 저녁!!!!!

이후 부터 금, 수, 금, 수, 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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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 비평 스쿨 3기 - 우리 장르 사용설명서

 

■ 강의취지

 

우리 시대의 ‘장르’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장르는 서사 텍스트에 대한 학술적 차원의 형식 구분일 수 있고, 창작 환경의 관습과 코드를 일컫는 말일 수도, 또 단지 대중적 소비를 돕기 위한 범주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장르를 어떻게 규정하고 창작하며, 느끼고 받아들이고 있는가에 대한 이야기는 부족하기만 합니다.

 

인문학협동조합 <뉴미디어 비평 스쿨> 3기는 장르 서사 창작의 현장에 계신 작가들과 아카데미 안에서 장르를 규정하고 사유하는 연구자들을 모시고 양자 사이의 미묘한 거리감과 접점을 확인해 보려고 합니다.

 

이를 통해 계속 새로워지는 문화예술에 대한 비평의 필요성을 재인식하고, 창작·비평·수용이 선순환을 이룰 수 있는 문화의 장을 생각하고자 합니다. 대중문화의 장에서 점점 비중이 커지고있는 장르물의 문법과 이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정비하고, 한국적 맥락의 생산 조건에 대해 함께 이야기합시다.

 

■ 주최 : 성균관대 CORE사업단, 성균관대 글로컬문화콘텐츠 연계전공

■ 주관 : 인문학협동조합, 텍스트릿

 

■ 일시 : 2019년 1월 15일(화) 1월 18일(금), 1월 23일(수), 1월 25일(금), 1월 30일(수), 2월 1일(금) 19시 30분부터 ※화,금,수,금,수,금 순서.

 

■ 장소 : 역사문제연구소 5층 관지헌 (서울 동대문구 왕산로19라길 13 MS빌딩 5층, 제기동역 1번출구 3분거리)

■ 강좌 구성 : 3주간 매주 2강 총 6강

 

■ 대상 : 장르 서사에 관심 있는 모든 인문학자, 서브컬쳐와 뉴미디어에 관심 있는 일반인, 관련 업계 관계자 등

■ 신청 : 온라인 등록필수 https://goo.gl/forms/QoqL8SJXYfeogHPI2

■ 문의 : 성균관대 문과대학 연계전공사무실

            전화: 02 760 1093 / E-mail: dana231920@skku.edu

 

 

주차별 구성

순번

강사

내용

비고

구분

1

(1. 1 5,  )

이도경

(이융희)

한국 판타지 시장의 흐름과 장르적 의미

1부 70,

2부 70

판타지

2

(1. 1 8,  )

dcdc

(이지용)

돈이 안 되는 SF의 즐거움

SF

3

(1. 2 3,  )

박수정

(손진원)

한국 로맨스는 어떻게 창작되어왔는가?

로맨스

4

(1. 2 5,  )

정명섭

(전혜진)

추리미스테리 그리고 K-콘텐츠

추리

5

(1. 3 0,  )

진산

(오경환)

한국 무협의 의미와 특징

무협

6

(2. 1, 금)

김준현

이융희

장르의 새로운 몸웹소설

웹소설

※ 강사 명단의 괄호 안은 사회자(퍼실리테이터)를 명기함

 

 

 

 

■ 강사이력

 

- 이도경 : 판타지&라이트노벨 작가(저서: <마왕전기>』, <마검>, <던전 앤 파이터-아라드의 귀검사> 등), 웹툰 스토리 작가 (대표작 <달빛조각사>), 前 한국 라이트노벨 시드노벨 기획팀장, 現 아크노벨 편집장, 2017 청강문화산업대 《라이트노벨 창작》 강의

 

- 박수정 : 로맨스소설 작가, 2007년 데뷔, 총 20종 이상의 종이책과 전자책 출간, <도전 웹소설 쓰기> 저자, 네이버 웹소설에서 <신부가 필요해> 연재 중, 국립 한경대학교 미디어문예창작학과 출강

 

- dcdc : SF작가. 저서로 제2회 SF 어워드 장편 소설 부문 대상 수상작인 <무안만용 가르바니온>과 소설집 <대통령 항문에 사보타지>, <구미베어 살인사건> 등이 있으며, 다수의 앤솔로지에 참여. 작법서 <시나리오 견적서> 시리즈 '히어로 편’과 '로맨스 편’을 집필했으며, 웹진 <아이즈>에서 서평 활동.

 

- 정명섭 : 대기업 샐러리맨과 바리스타를 거쳐 현재는 전업 작가로 생활 중이다. 역사 추리소설 <적패>를 비롯해서 <김옥균을 죽여라>, <폐쇄구역 서울>, <좀비 제너레이션>, <체탐인: 조선스파이>, 등을 발표했다. <폐쇄구역 서울>은 프랑스에서 번역 출판되었다. 2013년 제1회 직지소설문학상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2016년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NEW 크리에이터 상을 받았다. 

 

- 진 산 : 필명 진산으로 활동. 무협, 로맨스, 판타지 소설 다수 집필. 장르문학 웹진 이매진 편집장. 저서로 <대사형>, <사천당문>, <가스라기>, <더 이상 칼은 날지 않는다>, <웹소설 장르가이드 무협>, <웹소설 장르가이드 로맨스> 등

 

- 김준현 : 성신여대 문화내러티브 전공교수, 웹소설 작가, 저서 및 논문으로 「전후 문학 장의 형성과 문예지」 등

 

- 이융희 :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 과정. 소설작가 겸 연구자. 2006년 <마왕성 앞 무기점>으로 데뷔 이후 지금까지 총 6종의 소설을 출간. 인문학협동조합 조합원이자 텍스트릿 팀장. 논문으로는 「한국 판타지 소설의 역사와 의미 연구」 등. 

 

■ 퍼실리테이터 이력

 

- 손진원 : 고려대학교 박사과정, 장르비평공간 텍스트릿 소속, 장르문학 연구자, 로맨스 웹소설 작가, 석사학위 논문으로 「1960년대 과학소설 연구」

 

- 이지용 : 건국대학교 몸문화연구소 학술연구교수, SF·장르문학 연구자·평론가, 한국SF협회 학술분과 상임이사, 2017 SF어워드 중·단편소설부문 심사위원장, 저서로 <한국 SF 장르의 형성>, <한국 창작 SF의 거의 모든 것>, <문학과 미디어의 이해> 등

 

- 전혜진 : 한양대학교 강사. 주요 논문으로 <염상섭의 [삼대] 연구 : 신경증적 양상을 중심으로>, <[무정]을 통해 본 상품형식과 주체구성의 문제> 등이 있으며, 역서로 마틴 밀러, <프로이트와 볼셰비키 : 제정러시아와 소비에트연방에서의 정신분석>

 

- 오경환 : 성신여자대학교 사학과 교수, 장르문학 애호가, 팟캐스트 ‘살롱 안드로메다’ 제작PD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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